로그인   
 

선진적 경영문화의 메뉴얼, 한국준법통제원

선진적 경영문화의 메뉴얼, 한국준법통제원



wrapkit

   안녕하십니까. 한국준법통제원 원장 박찬복입니다. 먼저, 준법통제원이 비영리 자율규제 법인으로서 실체화 될 수 있도록 성원하여 주신 위원여러분 그리고 관계당국 여러분의 노고에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최근 국내외적으로 전사적인 내부통제와 법적위험관리에 기초한 준법통제 및 윤리 경영 활동에 대한 사회적 요구가 증대됨에 따라 세계 각국의 기업들은 준법통제, 내부통제, 위험관리 등에 대한 효율적인 체제구축 운영이 실무상 주요과제로 제기되고 있으며 이에 대하여 각종 자율규제기구들과 비영리법인들이 그러한 수요를 충족시켜 주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경우에도 다양하게 발전하는 사회현상 속에 기업위험의 최소화와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제고하기 위하여 기업의 준법통제와 내부통제에 대한 입법의 필요성이 증대되어 왔습니다. 그러던 중에 준법통제제도가 도입된 개정상법이 시행되기 시작하여 이에 대응한 건전한 준법통제환경의 구축 운영이 대기업들의 주요 현안으로 대두되고 있습니다.

또한 자본시장법의 시행에 따른 다양한 금융상품개발과 판매경로를 가능케 하는 금융투자업의 출현으로 금융소비자와 투자자의 보호가 금융시장내의 숙제로 등장하였으며 장기화되는 경제불안으로 채무자회생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고조되고 있습니다. 기업체 최고경영층을 비롯한 임직원들은 이러한 경영환경 변화에 대한 정확한 인식과 이를 실행하기 위한 경영문화의 사회적 확산을 위한 교육과 실무적 지원이 필요하게 되었습니다.

이와같은 요구에 부응하여 준법통제, 내부통제, 직역자치를 위한 자율규제, 소비자 및 투자자보호, 채무자회생 등을 목적으로 한국준법통제원이 출범하게 되었으며 올바른 통제문화 확산을 유도하고 시장의 건전한 발전에 기여함으로써 사회에 공헌하는 것이 국가가 부여한 소임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주지하고 계시듯이 한국준법통제원은 아직 창립 초기이기에 앞으로 풀어가야 할 과제가 산적하여 있습니다. 이러한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여러분의 협조와 충고가 절대적으로 필요합니다. 다시 한 번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와 격려를 부탁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13년 2월
한국준법통제원 원장 박찬복






사단법인 한국준법통제원     |     02-548-1002